본문으로 건너뛰기
뒤로 가기

Sesac salesforce sql 과정까지

수정: · 약 4분

첫날에는 교육과정을 계속 해야하나 고민했지만 어찌저찌 SQL 과정까지 마친 후기입니다.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서 올릴까도 생각했지만 강사님 교육자료가 워낙 좋았기 때문에 자료를 보면돼서 후기만 남깁니다.

그동안 달라진 점

이전 기수 후기를 보면서 중간에 취업해서 나가신 분들이 종종 있다고 봤습니다. 물어보지 못해서 취업을 하신건지는 모르겠지만 초반에 몇 명이 나갔고 그 자리에 대기인원들이 새로 들어왔습니다. 첫 날엔 엄청 어색했는데 이제는 어느정도 친해진 조들이 많이 보였습니다. 교육과정 외에 스터디들도 만들어졌고, 읽고 싶은 책도 지원받았습니다.

변성윤 강사님 💯

SQL 강의를 맡아주신 강사님은 변성윤 강사님이셨습니다. 사실 이 교육과정을 듣게 된 계기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. 이 과정 이전에도 구글링하다가 블로그를 종종 보게됐는데 그 때마다 이해하기 쉽다고 느꼈습니다. 어떤 사람일까 궁금했고 약간의 팬심이있었는데 막 그걸 드러내진 못했습니다 😄. 그래도 뛰어나신 분인걸 많은 면에서 배웠고 저 정도는 되어야 데이터 직무에 어울리는 사람이구나 배웠습니다. 현강의 느낌은 다 담아내지 못하지만 인프런 강의도 강추합니다.

강의는 어땠나?

실제로도 SQL 강의는 예상하던 거랑 전혀 다른 느낌이었고 기대보다 더 도움이 됐습니다. SQLD 자격증을 딴 적도 있고, DB 공부를 안했던 게 아닌데 이번 강의는 색달랐습니다. 개발자 입장이 아닌 SQL을 조회하는 입장에서만 초점을 둔 강의였습니다. ‘조회’ 하나에만 집중하다보니 전에는 익숙하지 않았던 문법들을 써볼 시간이 많았고 현업에서도 도움이 될만한 쿼리들을 배웠습니다. SQL을 만만하게 본 것도 있었는데 모르는 부분이 많았구나 알게됐습니다.

진행 방식

진행은 SQL 강의, 데이터 직무 / 인생 팁, 연습문제, 코딩테스트등으로 구성됐습니다. ‘사회적 메타인지’라고 해야할까 강의 듣는 사람 이해도나 상태에 맞춰서 진행도를 조절하시려는 모습이 인상깊었습니다. 점심 먹고 졸릴 때쯤 데이터 직무나 인생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시는데 그 부분도 흥미롭게 들었습니다. 놀라운 건 그런 말로만 해도 될법한 부분들이 다 정리된 자료가 있거나, 발표자료가 있어서 이 정도는 해야 기록, 정리를 잘한다고 하는구나 느꼈습니다. 사실 그걸 보고 이런 자잘한 후기라도 남겨야겠다 배운 부분이기도 합니다.

SQL은 다른 부분은 익숙한 편이었는데 윈도우 함수, 프레임, 날짜 관련은 제대로 학습할 수 있던 부분이었습니다. 강의가 아니었다면 ‘SQL도 AI가 금방짜는데 직접 잘 이유가 있나?‘라는 생각을 가질법한데 스스로 짤 수 있게되다보니 생각이 바뀌었습니다. 어떤 데이터를 보고 어떻게 추출할지도 연습을 해야 익숙해지는데 그런 사고의 훈련을 AI한테 전부 맡기다보면 어려운 문제를 마주할 때 해결하지 못할 것 같았습니다. 후반에는 DAU, 리텐션 같은 지표를 조회하는데 아직도 조금 어렵긴하지만 한 번 경험해본 덕분에 실무에선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.

실무에서 써먹을 법한 팁도 많이 알려주셨는데 과거에 업무 방식을 돌이켜보면서 누가 이런걸 알려줬으면 좋았겠다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. 이제 배웠으니 다음 직장에선 더 효율적으로 잘할 수 있을거라는 자신감이 듭니다.

다시 준비한다면?

사실 강의 내용 이해를 돕기 위해 문제 풀이도 자주하고 생각하시는 과정을 다 적어주시기 때문에 과정만 잘 따라가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. 그래도 준비를 한다면 강사님의 초보자를 위한 BigQuery(SQL) 입문 강의를 들으면 초반부에 도움이 됩니다. SQL을 어느정도 안다고 하면 이 부분보단 후반부에 듣게되는 “그로스 해킹” 관련한 리텐션, 퍼널 같은 부분들이 생소할 수 있으니 알고 가면 좋습니다.

감상

2주동안 진행했는데 오티 시간이랑 크리스마스가 껴있어서 대략 8일정도 진행한 SQL 강의였습니다. 다 아는 내용이면 어떻게 하나 우려했던 거랑 달리 많이 배울 수 있었고 적어도 지금까지는 교육 듣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.


공유하기:

관련 글


다음 글
Sesac salesforce 교육 합격 후기